홍콩 복면금지법 임시정부 수립

홍콩 복면금지법 시행 임시정부 수립



지난 6월 9일 시작된 홍콩 시위입니다.

정확히는 범죄인 인도법안(송환법) 반대시위로 어느새 120일이 넘어 장기화가 되고 있습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9월 4일 송환법 철회를 발표하기도 했었는데요.

홍콩 시위대가 내걸었던 5대 요구 중 송환법 철회를 제외한 나머지 4개 사안은 받아지지 않았습니다.

그와중에 10월 1일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70주년을 맞이하기도 했었는데요.

홍콩 시위는 갈수록 격해졌습니다.




시진핑이 9월 30일 입장을 내놨는데 홍콩의 완전한 통일이라고 하여 

기존 일국양제 기한이 끝나는 2047년 7월 1일부로 홍콩을 중국이 완전 병탄한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홍콩 경찰에 의해 실탄을 맞았던 홍콩 18세 학생 사건은 정말 충격이었어요.

홍콩 시위가 심해짐에 따라 홍콩 관광객도 급속도로 줄었는데요.

이 시기에 여행가는 것은 자제해야되겠죠.



그리고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의 발표에 따라, 10월 5일 자정(한국시간 10월 5일 01시)부로 

시위를 억누르기 위한 긴급조치를 시행하고, 모든 집회에서 마스크를 착용 금지하는 복면금지법이 시행되게 되었습니다.

홍콩 경찰이 실탄을 발포했는데, 이 발포로 인해 인도네시아 기자도 탄환을 맞아 영구 실명되기도 했는데요.

사실상의 계엄령인 긴급조치 발동입니다.






복면금지법은 홍콩의 공공 집회나 시위 때 마스크·가면 등의 착용을 금지하는 조치로, 

위반 시 최고 1년 징역형이나 2만5000홍콩달러(약 382만원) 벌금에 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공장소에서 복면을 벗으라는 경찰의 지시를 따르지 않을 경우 최고 6개월 이하 징역형 또는 최대 1만홍콩달러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캐리 람 행정장관은 지난 넉 달 동안 400여 번의 홍콩 시위가 있었고, 

300명 가까운 경찰을 포함한 1천여 명의 부상자가 있었다고 밝혔는데요.

홍콩 특구 정부가 시위대의 마스크 착용을 금지하는 '복면금지법' 시행 방침을 밝힌 데 대해 중국 정부가 강력한 지지를 표명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복면금지법과 긴급조치가 권리 침해 소지가 크다며 더 큰 갈등을 유발할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판단하고 있습니다.



수천명의 시위자가 복면금지법 시행에 항의하면서 도시 곳곳에서 시위를 벌이게 되었습니다.

이에 경찰은 최루탄을 발사하면서 시위대 강제 해산에 나섰습니다.

여러 버스 노선도 폭력 시위로 운행이 중단되었습니다.

물론 지하철 운행도요.

홍콩 시위 정말 심각합니다.



이와중에 홍콩 비번 경찰이 14세 집회 참가자의 대퇴부에 총을 발사하는 일도 벌어졌습니다.

앞서 얘기한 실탄에 시위대가 희생을 당한 뒤 두번째입니다.

4일 홍콩 정부가 '복면금지법' 시행 방침을 전격 발표 그리고 5일부터 시행되는 복면금지법입니다.

그동안 홍콩 시위 참가자들은 마스크와 우산, 검정색 옷 등을 입고 시위에 참가하였습니다.

자신들의 신원이 중국에 수집될 수 있다고 우려했기 때문입니다.



홍콩 시위 상황 정말 심각하죠?


  

  


시위자들은 자신들의 신원이 중국에 의해 디지털 방식으로 수집돼 

미래에 불리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걱정되었던 것이죠.

가스 마스크, 헬멧, 고글까지 착용하기도 했구요.

홍콩 시위자들은 비밀채팅을 할 수 있는 모바일 메신저인 '텔레그램'을 사용해 홍콩 시위 정보를 교환했습니다.






  


안타깝게도 애플에서 홍콩 시위대와 홍콩 경찰의 위치를 알려주는 어플리케이션을 금지 처리하게 되었구요.

조슈아 웡이 트위터에 1980년 5.18 민주화운동과 2019년 홍콩 범죄인 인도법 반대 시위가 같다고 글을 올리기도 했는데요.

10월 8일은 홍콩 외환보유액이 발표될 예정입니다.




9월 수치가 예상치 4,420억 미국 달러를 크게 밑도는 4,328억 달러로 발표되면서 홍콩 경제에 충격을 안겼었습니다.

홍콩 시위가 계속되니 당연히 홍콩에서 자본 이탈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죠.

복면금지법 시행 소식에 홍콩 항셍주가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시민들이 한 쇼핑몰에서 임시정부 설립을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아래는 홍콩 임시 정부 선언 내용입니다.


홍콩 임시 정부 선언


인류의 진화에서 과거에 더 나은 미래를 재건하는 것은 운명이다. 구정권이 국민을 섬기지 않으면 국민이 속한 정부를 만들 것이다. 오늘날 홍콩 정부는 더 이상 홍콩 국민을 위해 봉사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는 오늘 홍콩 임시정부의 구성을 선언한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 생존권, 자유권, 존엄권, 더 나은 삶을 위한 권리와 같은 인권은 모든 인류에게 양도할 수 없는 신이 부여한 권리다." 이것은 우리 모두가 옹호하는 원칙이자 진실이다. 국민은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법과 질서와 정부를 만들었다. 정부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정부가 위의 원칙을 무너뜨리면 국민은 정권을 무너뜨리고 재건을 할 수 있는 절대적 힘을 갖게 된다.


오늘날 홍콩 SAR 정부는 중화인민공화국과 중국 공산당이 장악하고 있다. 홍콩 정부는 국민을 섬기는 대신 국민의 요구를 무시하고 끊임없이 권력과 권리를 박탈하고 국민의 복지에 어긋나는 법을 통과시켰다. 홍콩 SAR 정부는 오늘 대다수의 홍콩 국민들의 바람을 무시한 채, 더 이상의 시위권을 억압하기 위해 홍콩 입법회의를 우회하여 '마스크 금지법'을 통과시켰다. 우리는 홍콩 SAR 정부가 국민의 인정을 잃었다고 보고, 따라서 오늘 우리는 홍콩 SAR 정부가 합법성을 잃었다고 발표하며, 각 정부 부처의 최고 책임자와 비밀요원들은 그들의 지위에 의해 추론된 권력을 즉시 상실했다고 보고 있다.


홍콩 임시정부는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1. 현존하는 모든 홍콩 SAR 정부 부라우스는 현재 홍콩 임시 정부 하에 있다.

2. 홍콩 SAR 정부 내 각 국의 최고책임자, 최고보안관, 비밀요원들은 즉시 자리를 비운다. 홍콩 임시정부가 임명할 때까지 그 자리는 비어 있을 것이다.

3. 모든 부서는 2018년 이후 홍콩 SAR 정부가 발표한 모든 정책을 즉시 중단한다. 모든 직원은 추후 통지가 있을 때까지 부서의 일상적인 운영을 유지하기 위해 기존 위치에 있어야 한다.

4.홍콩 임시정부는 임기 5년 또는 진정한 보편적 참정권이 설정될 때까지(그들 중 누가 먼저냐)를 가질 것이다.

5.홍콩 임시정부는 구성 후 1년 이내에 선거를 준비해야 하며, 3년 이내에 선거를 완료해야 한다.홍콩 임시정부 수장과 각 국의 임시 관리들은 임기가 끝난 후 홍콩 정부나 관련 기관 내에서 공무원으로 일하는 것이 영구적으로 금지된다.

6.홍콩 임시정부가 새로운 법령을 선포할 때까지 홍콩법은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

7.홍콩 입법위원회는 해산될 것이다. 임시 입법회의는 3개월 이내에 선거로 구성되며, 입법회는 1년 이내에 다시 구성된다. 임시입법회의는 70석을 보유하며, 홍콩섬과 구룡서방은 각각 12석, 구룡서방은 10석, 신영토 동부 및 신영토서구는 각각 18석을 보유한다.



이번 홍콩 임시정부 선언은 오히려 중국 정부가 군대를 몰고 올 빌미를 주는 것이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대만은 복면금지법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대만인들에게 홍콩방문 시 주의할 것을 당부했는데요.

대만의 중국 담당부처인 대륙위원회는 성명을 통해 홍콩 당국에 긴장을 완화할 수 있는 조처를 하고 

대중의 요구에 적절히 반응해, 도시가 조속히 정상화되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이번 홍콩 복면금지법은 비상사태나 공공의 안전이 위협받을 때 행정장관이 

입법회 승인 없이 직권으로 법령을 제정할 수 있게 한 '긴급정황규례조례(긴급법)'에 따라 시행되었습니다.



계엄령이란 국가비상사태에 있어서 군병력으로써 군사상에 필요에 응하거나 

공공의 안녕질서를 유지할 필요가 있을 때 법률에 정하는 바에 의해 대통령이 선포하는 조치를 뜻합니다.

참고로 대한민국은 총 10번의 계엄령이 있었습니다.

홍콩 시위 상황 정보였습니다.



중국의 특별행정구로 광둥 성 주장 강 삼각주 하구에 위치한 홍콩 위치입니다.

1841년부터 영국의 식민지(영국령 홍콩)였다가 1997년 중국으로 반환되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